KOTLIN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생성 & 앱 실행

사과씨앗 2020. 12. 20.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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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간단하게 프로젝트 생성 및 앱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켜 주시고 Create New Project를 클릭하여 줍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Empty Activity 를 선택하여 줍니다.

 

프로젝트명을 작성하여 주시고 아래쪽 Language는 Java가 아닌 Kotlin을 선택해주세요!

 

프로젝트를 생성하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패키지 와 MainACtivity , activity_main.xml 을 생성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ava 디렉토리 하위 폴더 들은 소스코드를 작성하는 곳 이고, res 하위 폴더 들은 화면을 구성하는 곳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activity_main.xml 클릭하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에는 각각 code / split / design 탭이 있는데 화면을 만드는데 상황에 맞게 사용 하시면 됩니다.

 

Design 탭을 누르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위 화면에서 버튼 하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왼쪽 palette 메뉴를 보시면 다양한 component들이 있는데 그중

Button을 드래그 하여 화면에 올려놓겠습니다.

그 후 오른쪽 Constraint Wodget을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각각 연결하여 버튼의 위치를 잡아 줍니다.

오른쪽 메뉴 가장 위쪽에 아이디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MainActivity로 돌아와서 Oncreate 메소드 내부에 좀전에 생성한 버튼의 아이디를 입력 후 컨르롤+스페이스바 를 누르게 되면해당 아이디를 가진 component가 어느곳에 있는지 알려 줍니다. 클릭하여 import 하여 줍니다.
위와 같이 코딩하여 간단하게 버튼을 눌렀을때의 Toast 메세지를 호출하여 보겠습니다.

 

앱을 실행시키게 되면 이전시간에 설치한 에뮬레이터에 화면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좀전에 코딩해 놓은 Toast 메세지가 출력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프로젝트 생성 및 앱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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