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코틀린(Kotlin) 변수와 상수

사과씨앗 2020. 12. 21. 00: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코틀린의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수 var

 

변수(variable)란 값을 임시로 메모리(저장 공간) 에 저장하고 그 저장 공간에 이름을 부여한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메모리라는 상자 안에 값을 담아두고 상자에 이름표를 붙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코틀린(Kotlin)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앞에 var를 붙여서 서언 합니다.

 

var name = "사과씨앗"

 Java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DataType을 같이 선언해 주어야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DataType을 선언하여 주지 않아도 값에 맞춰 설정하여 줍니다. 하지만 반드시 DataType을 선언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var  number:Int
        number = 10

위 코드처럼 값을 입력하지 않고 변수명 만 선언하였다면 반드시 DataType을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간략하게 데이터 타입들을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구분 데이터 타입 설명
숫자형 Byte 1 byte 정수
Short 2 byte 정수
Int 4 byte 정수
Long 8 byte 정수
Float 4 byte 실수
Double 8 byte 실수
문자형 char 1개의 문자(유니코드) '' 사용
String 문자열 ""사용
논리형 Boolean 1 byte (true or false)

 

2. 상수 val

 

상수란 변수와는 다르게 한번 입력된 값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로 변하지 않는 값을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상수는 변수의 선언과 비슷하게 앞에 val을 붙여 선언합니다.

 

  val name2 = "사과씨앗2"
        name2 = "사과씨앗 변경"

위 코드처럼 한번 선언한 뒤 다시 호출하여 값을 변경시키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