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코틀린(Kotlin) 로그(Log) 사용법

사과씨앗 2020. 12. 20. 23:0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log를 사용하는 방법과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Log 출력하기

 

MainActivity의 onCreate 메소드 내부에 Log를 작성후 import 시켜 줍니다.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Log.d("BasicSyntax","로그를 출력 합니다. method = Log.d")

    }

Log를 import 시켜준 뒤 위 코드처럼 Log.d(debug)에 인자를 넣어 줍니다. 

첫 번째 인자는 로그를 검색하기 위한 태그이고 두 번째 인자는 로그의 내용을 입력하여 주면 됩니다.

작성한 뒤 실행시켜 줍니다.

 

앱을 실행 시킨후 스튜디오 하단바에 있는 Logcat을 클릭하여 줍니다.

 

Logcat을 열어주면 위와 같이 많은 로그들이 찍혀 나옵니다. 위쪽에 보면 로그레벨을 설정할 수 있는 셀렉트박스와 좀전에 작성한 검색용 태그를 입력 하는 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그레벨을 Debug로 설정하고 태그를 검색하여 줍시다.

 

검색란에 태그를 입력하면 해당 태그의 로그만 표시되어 손쉽게 원하는 로그를 찾을수 있습니다.

 

2. Log 종류

 

- Log.v() = verbose를 의미하며 상세한 로그 내용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Log.d() = debug를 의미하며 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합니다(개발자용).

- Log.i() = information을 의미하며 정보성의 일반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Log.w() = warming을 의미하며 에러는 아니지만 경고성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Log.e() = error를 의미하며 실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Log의 출력방법과 종류를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